알바이야기/아르바이트 후기

백화점 알바 후기 끄적

poserlife 2022. 5. 17. 13:36
반응형

안녕하시렵니까😎

오늘은 단기로 하려고 시작했지만 장기가 되어버린 백화점 알바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스포츠브랜드(영캐주얼/스포츠)층에서 일을 2년 가까이했습니다!

백화점은 외모를 본다는 말이 있는데 아닙니다!
물론 저도 모르게 보는 곳도 있겠지만 브랜드마다 선호하는 게 다릅니다
옷 입는 스타일이 자신의 브랜드와 맞아야 하는 곳도 있고 그냥 서비스직에 맞는 인상을 원하는 곳도 있고 이건 뽑는 사람 마음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 글은 신세계백화점 기준입니다ㅎㅎ



백화점 일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당연히 궁금한 것들이 정해져 있지요

1. 장점
2. 단점
3. 복지
4. 진상 손님 여부



먼저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장점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합니다
하지만 백화점 직원은 백화점 오픈 전에 출근하는데 오픈 전 30분까지는 더워요…..


직원식당이 엄청 저렴하다
백화점마다 직원식당이 있죠?
신세계 기준 3500-4000원이었습니다
근데 메뉴가 3개나 되고 진짜 다 맛있어요!
솔직히 학식 가격에 퀄리티가 더 높습니다ㅎㅎㅎㅎㅎ
근데 다른 백화점은 전혀 아니라고 들었는데.. 밥은 신세계가 제일 맛있는 것 같아욬ㅋㅋㅋㅋ



여러 브랜드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어서 다른 브랜드 제품을 살 때 유리하다 다른 브랜드 사람들과 친해지면 그 브랜드 제품 사고 싶을 때 좀 더 싸게 살 수 있어요! 또 백화점 직원 할인행사를 할 때가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백화점 직원 명찰을 보여주면 할인을 해주는 행사를 할 때가 있어서 좋아요!ㅎㅎ

평일은 정말 조용합니다! 완전 꿀이에요@.@


2. 단점

방금 장점에 평일에 꿀이라고 했지만
우리에겐 주말이 있습니다😞
바빠요………😭
그리고 주말은 백화점 30분 연장 근무입니다.
30분 차이….. 진짜 큽니다ㅠㅠ


처음 일을 하면 결제방식이 좀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백화점마다 상품권 결제 방식이 다르고(예를 들어, 구매금액이 상품권의 60% 이상 이어야 현금으로 거스름돈이 나갈 수 있고 이하일 경우 상품권으로 거스름돈이 나갑니다)
브랜드별 적립과 백화점 내 적립, 고객등급마다 할인되는 할인율을 다 봐야 하기 때문에 처음엔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교환, 환불도..^^
하지만 모르면 물어보고 몇 번 해보면 적응됩니다!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니까요😁 오래 서 있기 때문에 다리가 아플 수 있어요
저는 이렇게 오래 서 있어 본 적이 없어서 일주일 동안은 힘들었습니다… 쉬는 시간에 휴게실에 앉아있는 시간이 행복했어요🥲



3. 복지

이건 매장마다 다릅니다.
백화점 내에 있는 매장들이 백화점 소속인 것도 있고 임대매장이거나 개인사업자로 들어온 매장, 직영점이기 때문에 각각의 회사 내규에 따릅니다.

월급, 휴게시간, 연차 다 다릅니다ㅎㅎㅎㅎ
하지만 일반적으로 주말은 가장 사람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원들은 주말에 다 출근합니다

근데 주말에 휴무를 쓸 수 있다?
당장 지원하세요
세상 부럽네……


4. 진상 손님 여부


다들 아시겠지만 백화점은 로드샵이랑은 다르게 대우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뉴스에 나오는 것처럼 진상은 못 봤지만 꽤 있습니다😂 한두 달에 1명 꼴로 있어요!!!!!!


결론

어려운 일은 처음에 결제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진상 때문에 백화점 일이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그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으니까 한 번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반응형